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아이 첫 영어, 잠수네 프리스쿨 영어공부법

by 영앤영고고 2022. 2. 4.

엄마표 영어, 진실과 허상

영어는 어릴 때 시작할수록 좋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그러나 현실은 다릅니다.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여유 있게 시작할 수 있으며 발음이 좋아진다고 생각하여 어릴 때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서너 살 아이들은 한국어로 말하든 영어로 말하든 개의치 않지만 아이가 5살만 되어도 영어책을 읽어주면 한글책을 읽어달라고 합니다. 일찍 시작했다고 쉽게 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영어의 재미를 계속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일찍 시작하면 영어를 해야 할 기간이 늘어날 뿐, 오랜 기간 했어도 생각만큼 실력이 늘지 않는 경우가 많기에 일찍 가르친다고 여유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려서 영어를 배운다고 발음이 좋은 것도 아닙니다. 잠깐은 좋을 수도 있지만 영어 듣기, 영어책 읽기를 꾸준히 하지 않으면 다시 콩글리쉬 발음을 하게 됩니다. 아이가 어릴 때는 조기 영어 교육의 장점만 눈에 들어오지만 아이가 한 살, 두 살 나이를 먹게 되면 조기 영어교육의 미처 알지 못한 단점을 깨닫게 됩니다. 

 

 

유아 부모들의 영어 고민

아이가 영어를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각종 영어놀이와 독후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엄마가 영어를 잘하고, 이런 활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몰라도 그렇지 않은 사람이 독후활동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가 독후활동을 좋아할 수는 있지만 부모가 들인 노력에 비하면 허무할 정도로 영어 습득의 효과는 미미합니다. 스트레스받지 않고 부모와 아이 모두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찾아야 합니다. 

 

영어유치원에 보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영어유치원을 다니게 되어 영어를 좋아하고 잘하게 되는 아이도 있지만 영어유치원을 다니며 스트레스받는 아이도 많습니다. 영어유치원을 고민하기 이전에 효율을 따져봐야 합니다. 영어에 초점을 두고 기관을 선택할지, 영어보다 모국어 발달과 인성, 정서에 초점을 두고 일반 유치원을 보낼지 생각해 보고 선택하도록 합니다. 

 

영어로 유창하게 말하고 영어책을 읽는 등 보이는 모습에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 눈앞의 결과에 연연하다 보면 아이를 독촉하게 됩니다. 아이는 부모 눈치를 보느라 점점 영어가 재미없어지고 영어를 멀리하게 됩니다. 아이의 영어 실력을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으니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엄마표 영어를 하려는데 영어를 잘하지 못해 회화 문형을 외워야 하나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회화 문형을 외워 대화하는 정도로는 영어 말하기를 제대로 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생활영어를 하지 않아도 아이들이 영어를 말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토론까지 가능한 영어는 회화 문형 외우기가 아닌 영어책을 많이 읽고 배경지식, 사고력이 갖춰져야 가능합니다. 아이와 우리말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한글책을 더 많이 읽어주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말로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하는 아이가 영어로도 잘 말할 수 있습니다. 

 

영어 못하면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칠 수 없을 거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아는 것이 너무 많다면 아이의 틀린 부분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기 힘들다면 CD로 같이 듣도록 합니다. 영어를 못해도 얼마든지 아이의 영어 실력을 충분히 향상할 수 있습니다.

 

 

파닉스, 집중 듣기 중요할까

영어책을 읽으려면 파닉스를 해야 하나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파닉스부터 가르치는 것에는 문제가 많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나이가 어릴수록 파닉스 규칙을 배우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영어책을 많이 접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금방 깨칠 파닉스 규칙을 어린 나이에 하면 훨씬 오래 배우게 됩니다. 영어책 읽기 능력은 파닉스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영어 소리를 얼마나 많이 들었는지, 영어책을 얼마나 많이 읽었는지가 중요합니다.

 

영어 집중 듣기 꼭 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아 때 영어 집중 듣기를 하게 된다면 영어가 싫어질 수 있고 부모가 지쳐서 포기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 아이들은 초등학생보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훨씬 짧습니다. 초등학생이 된 후 집중 듣기를 시작하도록 합니다. 

 

댓글0